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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토폴로지 프로그램, 토포건 Topogun
3d 모델러들이 모델링을 진행할 때, 로우 폴리곤과 하이 폴리곤을 구분하여 작업을 한다.
로우 폴리곤은 어떤 한 모델링 작업을 진행할 때, 폴리곤의 갯수가 적은 모델링을 말하며, 하이 폴리곤은 폴리곤의 갯수가 많은 것을 뜻한다.
데이터의 최적화를 위해 모델러는 하이 폴리곤의 갯수를 로우 폴리곤으로 줄여야 하는데, 그 작업을 리토폴로지 라고 한다. 이 리토폴로지는 3ds 맥스에서도 작업이 가능하지만,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바로 토포건 Topogun 이라는 리토폴로지 프로그램이다.
리토폴로지 프로그램, 토포건 Topogun
게임 모델링 쪽에 종사하고 계시다면, 한 번 쯤은 써보았을 프로그램인 토포건.
토포건은 하이 폴리곤의 모델링을 불러와 그 위에 폴리곤을 생성해 나가는 작업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UI나 접근성이 좋아 간편하게 리토폴로지를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모델링 파일을 불러올 때, FBX 파일 형식은 지원되지 않으며, OBJ 파일로 불러와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작업은 토포건으로 리토폴로지 작업을 한 후에 나중에 진행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토포건은 라이센스가 필요하며, 무료로도 사용이 가능한데 평가판이라고 보시면 되고, 사용방법은 모델링 파일을 불러와서 좌측에 도구를 이용해 원하는 곳부터 차례로 점을 찍어내어 폴리곤을 형성해가며 리토폴로지 작업을 진행하면 되시겠다.
결론
- 리토폴로지 프로그램으로 토포건 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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