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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그래픽 디자인

유니티 파이프 그라데이션 쉐이더 만드는 방법

by 3d모델링 팁 알리미 2022.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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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파이프 그라데이션 쉐이더 만드는 방법


유니티 엔진에서 실시간으로 그라데이션이 표현이 될 때가 있다.
필자 같은 경우는, 파이프 배관 관련 모델링을 하고 표현해야 하는 프로젝트가 있어서 파이프의 색감 표현을 해야하는데, 실시간으로 조작하여 보여져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그라데이션 쉐이더가 필연적이었다.

유니티-앰플리파이쉐이더-그라데이션-노드

 

유니티 쉐이더에서는 주로 엠플리파이 쉐이더 (Amplify Shader)로 이용하여 쉐이더 노드를 구성하는 작업이 대부분이기에 필자 역시 엠플리파이 쉐이더로 작업을 하였고, 파이프 내의 그라데이션 쉐이더 노드 구성을 하여 적용하였다.


파이프 그라데이션 쉐이더

 

먼저 필자는 파란색과 빨간색이 어우러져 표현되는 그라데이션을 표현하는 것이 필요했고, 기본적으로 파이프 내의 물이 흐르는 표현이 되어야 하기에, 노말맵을 적용하여 자동으로 물 흐르는 효과를 첨가하고 그 위에 색감으로 찬 물, 더운 물을 표현하고자 파란색과 빨간색을 따로 지정했다.

 


그라데이션 쉐이더 마테리얼


필자가 만든 쉐이더의 마테리얼에서 맨위의 텍스쳐는 물이흐르는 표현을 하고자 물효과 노말맵을 넣었고, 그 밑의 albedo speed 는 물이 흐르는 속도를 말한다.

유니티-파이프 쉐이더-마테리얼

 -1, 0, 1 로 테스트하여 속도를 조절하면 될 것이다.
그 밑의 Color_1과 2는 두 가지 색을 서로 지정할 수 있는 색 팔레트 창이다.
필자는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지정하였다.

start-point-적용

start_point는 두 가지 색의 접점에 대한 위치 값이다.
게이지 조절을 하며 파이프 어떤 위치에 두 가지 색이 맞물리게 할 것인지 조절할 수 있다.

distribution-적용

distribution은 start_point 위치에서 단절되어 있는 두가지 색의 접점을 그라데이션화 시키는 게이지다. 

값을 올릴 수록, 그라데이션이 커진다.


유니티 파이프 그라데이션 쉐이더 완성 적용

 

유니티-파이프 쉐이더-적용화면

마테리얼 설정을 하고, 유니티 상의 플레이를 시키면 정상적으로 잘 작동이 된다. 

기본적으로 노말 텍스쳐가 흐르고 그 위의 지정된 두 색상이 만나 그라데이션을 이루며 위치값을 설정할 수 있다.

맥스상-파이프 모델링-UV언랩

또한, 파이프 그라데이션 쉐이더 적용을 하기 앞서, 파이프의 UV가 정 자로 잘 펴져 있어야 함을 인지하셔야 한다.

부디 이 쉐이더 노드가 도움되셨길 바란다.

 


결론
  • 유니티 파이프 그라데이션 쉐이더 노드 공식을 알려드린다.
  • 먼저 파이프의 UV가 제대로 펼쳐져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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