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그래픽 디자인

유니티 라이트 베이킹 다이렉셔널 모드와 논 다이렉셔널 모드의 차이점

by 3d모델링 팁 알리미 2022. 12. 24.
반응형

유니티 라이트 베이킹 다이렉셔널 모드와 논 다이렉셔널 모드의 차이점 directional, non directional


배경을 다루는 모델러라면, 배경 모델링은 물론 유니티나 언리얼 엔진에서 마무리까지 하는 일이 대부분이다. 

유니티로 모델링 파일을 옮기고, 마테리얼까지 적용은 물론, 마지막 라이트 베이킹까지 책임져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소기업, 중소기업 기준)

 


물론 대기업은 테크니컬 아티스트나 라이팅 아티스트가 작업을 하기도 하겠지만...

유니티 라이트 베이킹은 하다보면 그렇게 크게 어렵진 않은데, 노말맵을 사용하는 프로젝트에서 라이트 베이킹 시, 베이킹 설정값 중, 다이렉셔널 모드를 끈 채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라이트 베이킹 설정 - 논 다이렉셔널
라이트 베이킹 설정 - 다이렉셔널

하지만, 노말맵을 사용하는 유니티 프로젝트에서는 라이트 베이킹 설정 중, 다이렉셔널 모드를 다이렉셔널 directional 로 지정하여 베이크를 해야한다.

 


사진에서도 볼 수 있 듯이, 노말맵의 차이가 확연히 보인다.
다만, 라이트 데이터를 더 먹어 라이트 장 수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다른 설정값도 조절하여 프로젝트에 사용 될, 라이트 장 수를 맞추는 것이 좋을 것이다.


결론
  • 유니티 라이트 베이킹 시, 노말맵 프로젝트라면 베이킹 설정 값 중,
  • 다이렉셔널 모드에서 다이렉셔널로 설정을 하고 베이킹 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