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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그래픽 디자인

3ds 맥스, UV 언랩 피는 방법

by 3d모델링 팁 알리미 2021.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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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맥스, UV 언랩 피는 방법


서론

아무리 모델링 작업을 잘해놓았어도, 텍스쳐링 작업이 들어가기 위해서는 UV 언랩 작업을 제대로 진행해야 한다. UV가 제대로 펴지지 않는다면 텍스쳐가 깨져보이고, 겉보기에도 이상이 있어보이는 모델링 오브젝트가 생성이 되기 때문에, 3ds 맥스에서 UV 언랩 작업은 필수적으로 잘 해놓아야 한다.


3ds 맥스, UV 언랩 작업은 어떻게 진행하는가?


먼저 모델링을 끝냈다면, 오브젝트를 클릭 후, Modify 탭에서 Unwrap UVW 명령을 실행시킨다.
그 후, 우측에 Edit UVs를 클릭하여 언랩창을 띄워보면 현재의 UV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3ds맥스-언랩명령어
3ds맥스-언랩창
3ds맥스-프로젝션
3ds맥스-UV심작업
3ds맥스-UV작업완료

언랩창의 오브젝트를 모두 선택하고, 프로젝션의 xyz를 기호에 맞게 설정하고, Peel 탭의 Seams로 UV를 펴고자 하는 절단면을 지정해준 후, UV 작업 창의 Peel - Quick peel을 눌러 UV를 펼친다.


UV 언랩 작업이 완료되었으며, 박스안에 예쁘게 위치시키면 모든 UV 언랩 작업이 완료가 되었다.


결론
  • 3ds 맥스로 UV 언랩 작업을 할 수 있다.
  • 모든 모델링 작업은 언랩 작업이 필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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