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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쉐이더, 물 흐르는 효과 만들기
서론
게임을 하다보면 하천이나 강, 혹은 바다가 흐르는 모습을 보며, 저런 표현은 어떻게 할까? 라는 생각을 개발자라면 한번은 해 보았을 것이다.
3d 모델러 이더라도 모델링과 텍스쳐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유니티 엔진의 쉐이더 작업을 해야하는데, 처음 진입하기가 다소 어려울 수 있다.
노드를 구성하여 연결하는 방식이기에 어떤 명령어가 있는지, 효과가 있는지 계속 공부하며 알아봐야 할 것이다.
금일은 수많은 쉐이더 종류 중, 물이 흐르는 듯한 효과 쉐이더를 만들어보겠다.
먼저, Amplify Shader 를 설치
유니티 에셋 중에 Amplify shader 라는 툴이 있는데 에셋 스토어에서 먼저 다운받아 설치를 해야 쉐이더 노드 연결을 할 수 있다.
설치 후 하단 프로젝트 탭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amplify shader]를 만들 수 있으며,
아이콘이 생성되어 실행하면 위 사진처럼 쉐이더 그래프 창이 뜬다.
여기서부터 시작이 되겠다.
물 흐르는 효과 쉐이더
필자는 유니티 쉐이더를 유튜브의 Polytoots 영상을 참고하면서 쉐이더를 구성했고, 모두 따라할 필요없이 흐르는 효과만을 만들면 되었기에 참고하며 나만의 쉐이더를 만들어 내었다.
유튜브 영상에서는 좀 더 게임스러운 곳에서 활용도가 높은 쉐이더이며, 필자는 파이프에서 한쪽 방향으로 물이 흐르는 효과만이 필요했기에, 한쪽 방향으로 흐르는 쉐이더 코드를 짜보았으니 부디 필자와 같이 유니티 엔진에서 물 뿐만 아니라, 텍스쳐가 한 방향으로 흐르는 효과가 필요하다면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
결론
- 유니티 쉐이더는 다양하다.
- 유니티 쉐이더로 물 흐르는 효과를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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