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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그래픽 디자인

3ds 맥스, 챔퍼 Chamfer 적용 하는 이유

by 3d모델링 팁 알리미 2021. 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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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맥스, 챔퍼 Chamfer 적용 하는 이유


서론

3ds 맥스 모델링을 할 때, 사진이나 영상을 보고 진행하고자 하는 프랍들의 모습을 확인하며 작업을 진행할 것이다. 보통은 박스나 플레인, 혹은 실린더를 먼저 적용하여 모델링을 만들어갈 터인데, 완성한 모델링을 보면 조금 딱딱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그 딱딱함을 해결해 줄 3ds 맥스의 기능이 바로 챔퍼다. 


3ds 맥스 기능, 챔퍼 Chamfer


챔퍼는 딱딱한 면과 면 사이를 부드럽게 해준다. 

예를 들어 사각형이면 면과 면이 맞닿는 부분의 날카로운 선을 둥글게 혹은 각지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챔퍼기능
챔퍼메뉴
챔퍼적용
챔퍼적용
챔퍼적용된모델링
챔퍼적용된모델링

이 효과는 직각으로 꺾어지는 모델링을 좀 더 부드럽게 표현해준다.
필자가 진행했던 서랍 모델링을 예시로 보자면, 각져있던 것이 좀 더 부드럽게 변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유니티 엔진에서 텍스쳐링과 보여지는 부분.


이렇게 챔퍼 기능으로 부드럽게 해준 후, 텍스쳐링 작업까지 끝마쳤으면 유니티 엔진 상에서 확인을 최종적으로 해보면 된다.

유니티-챔퍼적용된모델링
유니티-챔퍼적용된모델링

텍스쳐링이 적용된 부분에 챔퍼가 들어가 각지지 않게 살짝 스무스해진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결론
  • 1.3ds 맥스 기능 중 챔퍼 기능이 있다.
  • 2.챔퍼 기능은 각진 모서리를 자연스럽게 해준다.
  • 3. 최종 모델링에서 예쁘게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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