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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맥스, 챔퍼 Chamfer 적용 하는 이유
서론
3ds 맥스 모델링을 할 때, 사진이나 영상을 보고 진행하고자 하는 프랍들의 모습을 확인하며 작업을 진행할 것이다. 보통은 박스나 플레인, 혹은 실린더를 먼저 적용하여 모델링을 만들어갈 터인데, 완성한 모델링을 보면 조금 딱딱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그 딱딱함을 해결해 줄 3ds 맥스의 기능이 바로 챔퍼다.
3ds 맥스 기능, 챔퍼 Chamfer
챔퍼는 딱딱한 면과 면 사이를 부드럽게 해준다.
예를 들어 사각형이면 면과 면이 맞닿는 부분의 날카로운 선을 둥글게 혹은 각지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이 효과는 직각으로 꺾어지는 모델링을 좀 더 부드럽게 표현해준다.
필자가 진행했던 서랍 모델링을 예시로 보자면, 각져있던 것이 좀 더 부드럽게 변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유니티 엔진에서 텍스쳐링과 보여지는 부분.
이렇게 챔퍼 기능으로 부드럽게 해준 후, 텍스쳐링 작업까지 끝마쳤으면 유니티 엔진 상에서 확인을 최종적으로 해보면 된다.
텍스쳐링이 적용된 부분에 챔퍼가 들어가 각지지 않게 살짝 스무스해진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결론
- 1.3ds 맥스 기능 중 챔퍼 기능이 있다.
- 2.챔퍼 기능은 각진 모서리를 자연스럽게 해준다.
- 3. 최종 모델링에서 예쁘게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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