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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그래픽 디자인

유니티 엔진, 마테리얼 재질 넣는 법

by 3d모델링 팁 알리미 2021.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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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엔진, 마테리얼 재질 넣는 법


서론

유니티는 3d 모델링 파일과 재질을 넣어 게임이나 VR 프로젝트를 완성 시킬 수 있는 게임 엔진이다.
FBX 파일이나 OBJ 파일을 기본적으로 불러와 마테리얼을 적용시킬 수 있는데, 그 접근성이 언리얼 엔진보다는 쉬워서 많은 분들이 게임 엔진에 입문하고자 할 때 유니티를 많이 찾는다.


필자 또한 유니티에 입문하여 잘 사용하고 있으며, 유니티에서 재질과 마테리얼을 넣어보며 그래픽 향상에 몰두하고 있다. 유니티 상에서 마테리얼의 등록과 적용. 

함께 알아보자.


마테리얼 재질의 종류


보통 3d 모델링 작업을 진행할 때, 모델링 작업 후에는 텍스쳐링을 진행한다.
그 텍스쳐링 프로그램으론 서브스턴스 페인터가 대표적인데, 포토샵을 다룰 줄 안다면 익숙해지는데에 그리 오래 걸리진 않을 것이다. 

마테리얼재질
마테리얼재질

그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해당 모델링의 텍스쳐링 소스를 뽑아낼 수 있는데, 보통은 알베도, 메탈릭, 노말맵, 앰비언트 오클루전을 사용한다.


유니티 상에서 마테리얼 생성


유니티 마테리얼을 생성할 때, 모델링 파일을 불러와 텍스쳐들을 넣는 방법도 있지만,
따로 마테리얼을 생성하여 그 마테리얼에 텍스쳐를 넣어 따로 관리할 수 있다.

유니티-마테리얼생성
유니티-마테리얼생성
유니티-마테리얼-텍스쳐넣기
유니티-마테리얼-텍스쳐넣기

 

  • 1. 관리하고자 하는 모델링 파일 폴더를 만들어 놓는다.
  • 2. 폴더에 모델링 파일과 텍스쳐파일들을 넣는다.
  • 3. 폴더가 열린 채로, 마우스 우클릭 후, [create] - [material] 을 눌러 마테리얼을 생성한다.
  • 4.마테리얼을 클릭하여 해당 텍스쳐 넣는 곳에 텍스쳐를 드래그하여 넣는다.
  • 5.텍스쳐가 적용된 마테리얼을 클릭 한채로 드래그 하여 모델링이 위치한 곳에 드래그한다.
  • 6. 마테리얼이 적용된다.

적용된 마테리얼과 모델링


위 순으로 적용하면 유니티 씬에서 마테리얼이 적용된 모델링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유니티-마테리얼-적용된모습
유니티-마테리얼-적용된모습

지금은 마테리얼의 쉐이더 부분을 standard 기본으로 설정한 상태이며, 보통은 standard로 사용을 많이 한다.
또한, 이 standard 마테리얼에서는 메탈릭 부분의 강도 조절이 가능하니 기호에 맞게 사용하면 되시겠다.


결론
  • 유니티 엔진에서 마테리얼 적용이 가능하다.
  • 마테리얼 적용으로 더 나은 그래픽 작업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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