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그래픽 디자인

3d 맥스 좌표 버그, 이렇게 고치세요.

by 3d모델링 팁 알리미 2021. 7. 15.
반응형

3d 맥스 좌표 버그, 이렇게 고치세요.


서론

3d 모델러 라는 직군을 가진 분들이라면, 필수로 익혀야 할 툴인 3d 맥스.
마야를 주로 사용하는 모델러도 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부분은 3d 맥스를 다룬다. 서양권에서 마야를 주로 쓰고 말이다. 이유는 정확히는 알 수 없다. 아마 3d 맥스가 건축쪽에서 많이 쓰이기도하고 그 익숙함 때문에 많은 3d 관련 학원들이나 게임 아카데미에서 자연스럽게 맥스가 보편화 되어 쓰이게 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필자가 3d 맥스 작업을 하며 발견한 버그가 있는데 모든 버전에서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게임 엔진을 다루는 사람들에게는 꽤 귀찮을 수도 있는 버그이기에 금일은 이 좌표 버그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다.


3d 맥스는 좌표가 Z좌표.

 

3d 맥스는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위로 향하는 좌표가 Z축인 프로그램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델링 작업을 완료 후, 어떤 엔진에서 작업을 할 것인지가 중요한데, 먼저 언리얼 엔진 같은 경우는 3d 맥스와 같이 Z축 좌표이기에 별다른 설정 없이 fbx로 내보내면 된다.

3d맥스-좌표
3d맥스-좌표
3d맥스-fbx설정창

하지만, 유니티는 좌표가 다르다. Y축이 위로 향하는 Y좌표이기 때문에 맥스 상에서 작업 후, fbx 내보내기에서
설정을 바꾸어주어야 하는데, advanced options 에서 axis conversion 의 up-axis를 Y-up으로 바꾸어주어야 내보낸 모델링의 축이 y축이 위로 바뀌게 된다.


3d 맥스 좌표 버그

 

하지만, 이렇게 설정을 바꿈에도 필자가 사용하는 2021 버전에서는 먹히지 않는 현상을 발견했는데,
Y축을 위로 설정을 하여도 유니티 엔진에서는 z축이 여전히 위로 향해있었다.

유니티-z좌표
유니티-z좌표

몇 번이나 다시 시도를 했지만, 결과는 그대로였고, 결국은 주변 지인이나 예전 다녔던 게임 아카데미의 선생님에게 물어보게 되었는데, Y축을 위로 변환해주는 맥스 플러그인이 따로 존재하는 것을 알게 되고 플러그인 파일을 건네받았다.


좌표 버그 해결법

 

좌표 버그 해결법은 간단하다. 먼저 3d 모델링 작업을 모두 완료한 뒤, 이 플러그인을 맥스 작업창에 드래그 하면 플러그인이 활성화가 된다.

3d맥스-좌표플러그인
3d맥스-좌표플러그인
유니티-적용된-y좌표
유니티-적용된-y좌표

모델링이 선택된 채로 활성화된 플러그인의 Finalize Geometry 버튼을 누르면 작업이 완료되고, 그 상태로 fbx 내보내기 후, 유니티 상에서 fbx 파일을 불러오면 정상적으로 Y축이 위로 올라간 모델링을 확인할 수 있다.
좌표 버그로 고생하시는 모든 분들을 위해 Y축 변환 플러그인을 아래에 첨부하니, 부디 다들 유용하게 쓰길 바란다.

YupScript.ms
0.00MB


결론
  • 3d 맥스에는 좌표 버그가 존재한다.
  • 3d 맥스 Y축 플러그인으로 간단히 해결이 가능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