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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맥스, 폴리곤 갯수 확인하는 방법
3ds 맥스에서 폴리곤의 갯수 세기는 중요하다.
그만큼 데이터를 잡아먹는다는 소리이므로, 어떻게든 모양과 디자인이 손상되지 않게 최대한 폴리곤 갯수를 줄이는 것이 프레임에도 영향을 주고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컨텐츠를 구동시킬 수 있으며, 관리 또한 쉽다.
그렇다면, 내가 작업하고 있는 모델링의 폴리곤 갯수 확인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
3ds 맥스 폴리곤 갯수 확인, 숫자키 7
3ds 맥스 작업 환경에서 폴리곤 갯수를 확인하는 것은 간단하다.
작업창에서 숫자키 7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왼쪽 상단에 폴리곤 갯수와 버텍스 수가 나온다. 정말 쉽지 않은가?
한가지 알아두어야 할 점은 작업 창에서의 폴리곤 갯수는 사각형 위주의 갯수라는 점을 알아두어야 한다.
다른 게임 엔진이나 프로그램에서 는 그 사각형 폴리곤이 한번 반으로 나누어진 Tris 형태로 나누어 지기 때문에, 맥스만으로 작업하는 것이 아닌 다른 엔진으로 내보내려면 계산을 두 배로 생각하여 계산하여야 한다.
그렇다면 Poly가 아닌 Tris로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Tris 폴리곤 갯수 확인 방법
먼저 작업 창의 + 버튼을 누르면 Configure Viewport 창이 나오는데, 그것을 클릭한다.
누르면 창이 뜨는데, 그 탭들 중에 Statistics 탭으로 가보면, 폴리곤 갯수에 대하여 본인이 설정을 할 수 있는 창이 뜨는데, 이 곳에서 Triangle Count를 추가하면 폴리곤 갯수 확인을 할 때 트리스 갯수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결론
- 3ds 맥스에서 폴리곤 갯수를 확인할 수 있다.
- 숫자키 7번을 이용하면 된다.
- 폴리 갯수, 트리스 갯수 모두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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