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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그래픽 디자인

3ds 맥스, 스무딩 그룹 나누기

by 3d모델링 팁 알리미 2021.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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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맥스, 스무딩 그룹 나누기


서론

모델링을 진행하면서 각을 살리거나, 면이 밍밍해보이거나 할 때, 면이 서로 구분이 되었으면 하는 모델링 작업이 있다.


다른 누군가의 작업을 받았을 때도, 면이 부드럽게 나뉘어져 있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모델링에서 면을 구분해 주는 기능인 스무딩 그룹에 대해서 알아보자.


3ds 맥스 - 스무딩 그룹

 

먼저 스무딩 그룹은 모델링 오브젝트를 클릭후 에디터블 폴리를 적용한 후에 볼 수 있다.
적용 후, 우측에 Polygon : Smoothing Groups 를 보면 1번부터 32번까지 번호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3ds맥스-스무딩그룹창
3ds맥스-스무딩그룹창

그 다음, 스무딩 그룹이 할당되지 않은 밍밍한 오브젝트를 보고, 면을 나누고자, 혹은 볼륨감을 주고자 하는 면을 선택하여 스무딩 그룹 번호를 다른 번호로 지정해준다.

3ds맥스-스무딩그룹할당작업
3ds맥스-스무딩그룹할당작업
3ds맥스-스무딩그룹작업완료

지정을 해주면, 이렇게 면이 나뉘어져 보기 좋게 볼륨감이 살아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예시는 간단하지만 원리만 알면, 다른 섬세한 모델링 디자인에도 요긴하게 쓰일 것이다.


결론
  • 3ds 맥스에서 스무딩 그룹으로 면에 볼륨감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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