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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맥스, 스무딩 그룹 나누기
서론
모델링을 진행하면서 각을 살리거나, 면이 밍밍해보이거나 할 때, 면이 서로 구분이 되었으면 하는 모델링 작업이 있다.
다른 누군가의 작업을 받았을 때도, 면이 부드럽게 나뉘어져 있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모델링에서 면을 구분해 주는 기능인 스무딩 그룹에 대해서 알아보자.
3ds 맥스 - 스무딩 그룹
먼저 스무딩 그룹은 모델링 오브젝트를 클릭후 에디터블 폴리를 적용한 후에 볼 수 있다.
적용 후, 우측에 Polygon : Smoothing Groups 를 보면 1번부터 32번까지 번호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다음, 스무딩 그룹이 할당되지 않은 밍밍한 오브젝트를 보고, 면을 나누고자, 혹은 볼륨감을 주고자 하는 면을 선택하여 스무딩 그룹 번호를 다른 번호로 지정해준다.
지정을 해주면, 이렇게 면이 나뉘어져 보기 좋게 볼륨감이 살아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예시는 간단하지만 원리만 알면, 다른 섬세한 모델링 디자인에도 요긴하게 쓰일 것이다.
결론
- 3ds 맥스에서 스무딩 그룹으로 면에 볼륨감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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