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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그래픽 디자인

유니티 파이프 화살표 경로 쉐이더 #01

by 3d모델링 팁 알리미 2021.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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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파이프 화살표 경로 쉐이더 #01


 

서론

유니티 프로젝트를 다루다보면, 파이프나 어떤 프랍에 경로를 따라서 화살표가 움직이는 쉐이더가 필요할 때가 있다.

유니티_파이프_화살표_쉐이더적용

필자 역시 그런 파이프 화살표 쉐이더가 필요하여 공부하며 노드 구성을 짜게 되었는데, 시간이 금인 이 시대에서 유니티 개발자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작성해보려 한다.


먼저 파이프 모델링의 UV를 잘 펴야 한다.


이번 포스팅은 먼저 파이프 모델링의 준비부터 알아보겠다.
보통 파이프 모델링의 UV를 펴는 것은 모델러 마다 각기 표현에 따라 다른데, 이번 파이프 화살표 경로 쉐이더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파이프 UV를 1자로 쫙 펴고 UV박스에 꽉 채워 넣어야 한다.

파이프_UV_01
파이프_UV_02

이렇게 UV를 펴놓으면 해당 박스에 화살표 텍스쳐를 넣어 반복하여 지나가게끔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런 방식으로 UV를 펴야 무리가 없다.


화살표 텍스쳐는 정사이즈로 작업.


파이프 모델링 이외에 텍스쳐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사이즈는 1024 x 1024 혹은 2048 x 2048 등 정사이즈면 되고 이 텍스쳐가 3d 맥스 상의 UV박스안에 들어가 유니티 상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파이프_화살표_텍스쳐

화살표의 위치는 작업자가 임의로 지정하여 작업해야 하며 필자는 사진과 같이 작업했으며, 유니티 상에서 시점 기준 위, 아래로 화살표가 표출된다.

다음 포스팅은 #2 에서 계속하겠다.


결론
  • 유니티 엔진에서 파이프 화살표 경로 쉐이더를 만들 수 있다.
  • 먼저 3d 맥스에서 파이프 UV를 잘 펴야한다.
  • 파이프 화살표 텍스쳐를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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