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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그래픽 디자인

유니티 모델링에 라이팅이 적용이 안된다면?

by 3d모델링 팁 알리미 2022.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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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모델링에 라이팅이 적용이 안된다면?


유니티 프로젝트 작업의 끝은 라이팅 베이킹이 아닐까?
아무리 공간을 잘 구성해도, 모델링을 잘 해도, 배치를 잘 해도 빛과 어둠의 환경 구성이 되질 않는 다면, 소용이 없다.


 


그만큼 유니티 라이팅 환경구성은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인데, 아무리 설정값을 변경해도 또, 베이킹을 다시 해보아도 잘 되지 않거나 모델링의 라이팅이 적용이 안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다.

혹시 유니티 상에서 모델링 설정을 잘못한 것이 아닐까?


유니티 라이팅 베이킹, 모델링 파일 설정 하기


먼저 유니티에는 당연하게도 오브젝트가 있어야하는데, 맥스나 마야에서 모델링 작업을 한 파일을 불러오면, 모델링 파일이 불러와지고 인스펙터 창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 이 인스펙터 창에서 Generate Lightmap UVs 란이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자.

유니티_모델링_라이팅설정_GenerateLightmapUVs체크여부

 

가령 체크가 안되어있는 경우가 많고, 처음 모델링을 불러올 때는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그래야만 라이팅 베이킹 작업 시, 모델링이 라이팅의 영향을 받고 환경이 달라진다.

혹여, 유니티 라이팅 베이킹 작업 중 이상하거나 적용이 잘 안된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해보자.


결론
  • 유니티 라이팅 베이킹이 모델링에 적용이 되지 않는다면,
  • 유니티 모델링 인스펙터 창에서 Generate Lightmap UVs를 확인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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