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그래픽 디자인

유니티 그림자 설정, 그림자 없애기

by 3d모델링 팁 알리미 2021. 9. 30.
반응형

유니티 그림자 설정, 그림자 없애기


서론

유니티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라이트의 효과를 받아 물체의 그림자가 형성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리얼하게 표현하지 않고, 그림자가 거슬려 그림자의 영향을 받지 않게 설정을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그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메쉬의 그림자 끄기 설정


메쉬가 하이어라키에 올려져 있다면, 메쉬를 클릭 후, [Lighting] 부분에 Cast Shadows를 Off로 설정한다.

유니티-쉐도우-그림자설정창

Off로 설정을 하면 이 메쉬는 그림자를 생성하지 않는다는 설정이 되므로, 라이트를 받아도 메쉬자체가 그림자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메쉬의 그림자 영향 받기 설정


메쉬 자체가 그림자를 발생시키지 않는 설정과 메쉬에 그림자 영향을 받는 설정은 다른 설정이다. 

다른 물체가 생성한 그림자를 해당 메쉬가 그림자 영향을 받지 않게 하려면 이전과 같은 [Lighting]란에서 Receive Shadows의 체크를 해제하면 되겠다.

유니티-쉐도우-01

이렇게 하면, 다른 메쉬가 생성한 그림자가 해당 메쉬에는 그림자 생성이 되지 않는다.


결론
  • 유니티 프로젝트 진행 중 그림자의 설정을 바꿀 수 있다.
  • 메쉬 자체의 그림자 생성을 제한할 수 있고, 다른 메쉬의 그림자 영향을
  • 받지 않게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